와우 프리서버를 구축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

와우 프리서버 구축을 위한 지침서



개요

- 이 문서는 자주 올라오거나 많이 질문을 받던 내용들을 정리하여 보다 알기 쉽도록 설명하기 위해 작성하게 되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찾던 한글화 sql 파일을 첨부하였다.

질문하기 이전에, 아래 링크들을 올려놓았으니 잘 안되는 것이 있다면 먼저 찾아보는 것을 권고한다.


해외 포럼 <즐겨찾기 필수 사이트>

- Trinity Core : https://www.trinitycore.org/

- Trinity Core GitHub : https://github.com/TrinityCore

- Mangos : http://www.ac-web.org/forums/showthread.php?143731-Share-3-3-5-Mangos-Blizzlike-Repack

- Mangos GitHub : https://github.com/mangos

- ac-web :http://www.ac-web.org/


1. 한글화 된 sql 쿼리문이 필요하다.

- 첨부파일 중 '한글화' 압축 파일을 받은 후 command를 통해 execute 하면 된다.

아직 번역이 되지않은 부분들은 수작업을 하거나 본서버 cache 파일을 dumping하여 사용하거나 선택은 자유.


2. Trinity Core(트리니티 코어) VS Mangos(망고스)?

- 필자가 쓴 강좌를 보면 트리니티 위주로 강좌를 썼다.

서버, 데이터베이스를 처음 다뤄보는 사람들에게는 망고스를 권장한다.

필자도 데이터베이스를 아예 몰랐을 때 망고스 먼저 사용했었다.

망고스 리팩 중에 IU님이 만든 리팩이 괜찮다.


3. 혹시 AI 기능이 있는 리팩은 없나?

- IU님이 만든 리팩이 인공지능 파티가 구현되어있다.

AI 시스템이 아주 잘 구축이 되어있고, 퀄리티가 괜찮아 혼자서 무난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링크 : http://blog.naver.com/snmid/130102008376

위의 링크에 들어가서 descriptions을 읽어보고 구축하면 된다.

망고스가 싫은 사람들은 Single Project라고 검색해보면 Single Player의 입맛에 맞춰 제작된 리팩을 받으면 된다.

트리니티 기반의 AI기능 지원 리팩 중 Newbot 이라는 리팩이 평이 괜찮다.


4. Apache가 작동이 되지 않는다.

- Apache 작동이 안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만, 그때그때 오류가 뜨는 것들을 잘 확인해야한다.

필자가 원격제어를 하면서 여러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본 결과, 대부분의 오류로는 환경 변수 충돌 오류였다.

프로세스를 확인하여 Apache가 2개 이상 구동 되어있나 확인하고

자신이 서버를 구축하기 전에 PCApache 환경을 구축했던 적이 있나 생각해보는게 좋을 것 같다.

오류가 뜨는 것을 빨리 해결하기 위해서는 log를 항시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이는 MySQL과 동일하다.


5. 리팩을 컴파일 하고싶은데 가능한가?

- 컴파일 해서 사용해도 된다.

옛날에 C++로 컴파일 해봤는데 잘 되더이다.

위의 GitHub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세부적인 코드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참고로 트리니티 홈페이지에

"TrinityCore is an MMORPG framework that's built using C++, and using a back-end of MySQL for the DB content." 라고 써있다.


6. 포트포워딩 해도 외부 서버가 열리지 않는다.

-  네트워크 관련 작업을 하다가 우연히 들은 사실이었는데 LG U+, SKT 같은 경우, 외부 포트를 막아놨다.

필자도 이 사실을 알기 전까지 꽤나 삽질했었다.

이외에 고정 IP로 하는 것 외에는 답이 없는 것 같다.


7. Trinity 기반 리팩은 어떤 것이 좋은가?

- 필자가 추천하는 것은 강좌에도 쓴 바와 같이 Jeutie's Repack을 추천한다.

아래 해당 리팩의 스펙만 봐도 얼마나 완성도와 구현도가 높은지 알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계속 업데이트 되었었고, 현재진행중이다.


8. 3.3.5a 리분 버전 외에 소격변, 대격변, 판다리아 등 다른 버전의 리팩들은 없나?

- 위에 올린 해외 포럼에서 찾아보면 나온다.

하지만 몇몇 리팩은 돈주고 판매하는 리팩이기 때문에 필자는 완성도에서나 스토리에서나 기능면에서나

전부 완벽한 리치왕의 분노 3.3.5a 버전을 강력히 권고한다.


9. conf 파일을 수정하고 싶다.

http://blog.naver.com/zmflskdltm/120154002249

conf 파일 해석해놓은 자료이다.


​10. DB 관리를 꼭 나비캣을 이용해야만 하는가? 

- 필자는 개발하는데 이것저것 툴을 따지고 가려가며 개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현재 쓰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이 있는데 굳이 그것보다 떨어지는 것을 선택해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왠만해선' 구축하는 데 있어 세부적으로 무언가를 더 해줘야하는 작업을 할 필요가 없고,

구태여 무거운 개발툴을 사용해 메모리를 낭비할 필요도 없다는 것도 필자의 생각이다.

필자는 사용하기 간편하고 구축하는 데 꼭 필요한 기능만 있는 나비캣을 선택했을 뿐이다.

필자는 나비캣을 쓰다가 현재는 서버작업에 필요한 기능만 사용할 수 있는 DB관리 툴을 직접 만들어서 쓰고있다.

결론은 다른 툴을 사용해서 관리해도 괜찮다는 뜻이다.


​11. 웹 서버는 반드시 강좌에 올려진 파일로만 구현이 가능한가? 

- 이 역시 필자가 써보고 편하다고 생각해 필자 나름의 방식대로 올렸던 것이니 잘못된 생각이다.

자신이 직접 UI를 작성해 만들고 리다이렉트 시키거나 아니면 Apache 서버를 새로 만들어서 구현해도 된다.

'나는 정말 귀찮다' 라는 분들을 위해 해외 포럼 링크를 걸어둔 것이니 링크에 들어가면 멋있는 페이지가 많다.

퀄리티가 괜찮다고 생각했던 것 중에 하나는 블리자드 홈페이지랑 완전히 똑같이 만들어놓은 웹 페이지도 있더이다.

다시 정리해 말하면 WebContent는 선택 사항이지, 필수 사항은 아니다.


- 작성자. 려차

Comments

State
  • 현재 접속자 26(3) 명
  • 오늘 방문자 1,818 명
  • 어제 방문자 1,143 명
  • 최대 방문자 3,602 명
  • 전체 방문자 806,279 명
  • 전체 게시물 224 개
  • 전체 댓글수 68 개
  • 전체 회원수 578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